2024.04.26 (금)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제2시립도서관 건설! 동-서 문화격차 해소에 한걸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시립도서관 건설! 동-서 문화격차 해소에 한걸음

- 1ㆍ2층 어린이ㆍ청소년 창의공간 설치 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도모 -

8811.png

□ 대전시가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와 도시 균형발전을 위해 동구 가양동 22-4번지(현 가양도서관)에 사업비 290억 원을 투입해 제2 시립도서관을 건립하기로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ㅇ 대전시는 도시발전으로 신·구 도시 간 인구와 문화 쏠림현상으로 신도심 인구가 증가하면서 문화·체육시설이 집중되는데 반해 구도심은 인구감소와 도심공동화로 상대적 박탈감과 문화적 소외감을 겪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고민해왔다.

* 문화·체육시설: 동구 118곳, 중구 154곳, 서구 274곳, 유성구 234곳, 대덕구 133곳

 

ㅇ 이에 제2시립도서관을 원도심인 동구지역에 건립해 도시문화격차 해소는 물론 구도심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와 도시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1989년 개관한 한밭도서관의 기능을 확대해 시민에게 보다 나은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 시는 몇 개의 도서관 건립 후보지를 대상으로‘접근성, 주변시설 연계성, 건축가능성, 토지효용성, 제약요인, 토지매입비’항목으로 전문기관 용역결과와 전문가(대학교수 등) 평가를 거쳐 최고 점수를 받고 동구와 대덕구의 인접지역인 동구 가양동 후보지를 최종 결정했다.

 

ㅇ 제2 시립도서관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게 혁신적인 복합문화 공간으로 구성하여 중부권 제일의 도서관형 메이커페이스로 구성된다.

 

ㅇ 주요시설로는 테마형 도서관인 어린이·청소년 창의도서관 기능을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해 1층에는 어린이시설인 다함께 아이키움 공간과 유아가족 열람실, AV체험실, 장난감키드메이커실, 아트리움과 휴게공간을 2층에는 청소년 시설인 어린이·청소년 메이커스페이스, 청소년커뮤니티실과 심리상담 공간, 만화 및 웹툰자료실, 티지털자료실 등으로 구성하였고, 3층과 4층에는 주민문화시설로 인문학 등 일반자료실과 북카페형 열람공간, 동아리실과 소통실, 주민문화센터, 업무지원실 등 주민 문화시설로 조성된다.

 

ㅇ 제2시립도서관 건립은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기술, 친환경 건축계획 등을 반영한 지하 1층 지상 4층, 건축연면적 약 7,140㎡ 규모로 2023년 6월 개관을 목표로 추진된다.

 

□ 허태정 대전 시장은“제2시립도서관이 건립되면 동구와 대덕구의 15개동 약 23만여 지역 주민이 문화혜택을 받을 것”이라며“구도심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