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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국감 핵심 키워드는 ‘공항’…

11일(금) 부산시 국정감사장 핵심쟁점은 동남권 관문공항과 허위가짜뉴스… 오 시장 “정부 결정 수용을 파기한 것은 대구경북이 먼저. 부울경은 정당한 문제제기” 주장 오 시장 관련 태양과 A기업 및 교통공사 B기업 관여 특혜 의혹은 “사실 무근”으로 밝혀져

부산 국감 핵심 키워드는 ‘공항’과 ‘가짜’!

11일(금) 열린 부산시 국정감사장이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한 소신과 가짜뉴스가 허위사실임을 밝히는 장으로 정리, 종료됐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오늘 오전 10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한 상생발전 합의를 깬 것은 대구․경북이 먼저다. 이 자리에서 처음 밝히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윤재옥 의원이 “김해신공항이 문제없다면 철회할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오 시장은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재검증 과정이 공정하다면 당연히 결과를 수용할 것이다. 단, 검증 결과 김해공항 확장으로 동남권 관문공항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국토부와 대구 경북도 수용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단호하게 밝혔다. 오 시장이 이같이 답변한 이유는 오후 2시 속개한 국감장에서 밝혀졌다. 오 시장은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가 김해신공항을 확정 발표한 지 한 달 후 대구경북지역에서 용역자체 검증을 통해 김해확장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결국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지시했다.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한 정부 결정 수용은 5개 시도간 합의사항인데, 대구경북은 부울경 어디와도 논의가 없이 발표한 것이다. 공항 약속 위반은 대구경북이 먼저 한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어 “우리 시는 김해신공항이 잘못된 정책결정이라고 판단한다”면서, “김해공항 주변에 도시화가 진전되고 있는데 동남권 관문공항이 되겠는가. 특히나 영남권이 함께 사용하는 곳 아닌가”라며 역설했다. 오 시장은 “대구경북에서 김해신공항은 이미 안 된다고 발표한 곳을 부산은 받아들이라 것은 안 된다.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며 존중과 공존도 역설했다. 영남권 5개 시도는 지난 2014년 10월과 2015년 1월 두 차례 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외국 전문기관 용역 의뢰 결정 위임, 입지선정에 대한 용역결과 수용에 관해 일임 및 수용한다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한 바 있다. 그러나 2016년 6월 정부가 ADPi 용역 결과에 따라 김해신공항 확정안을 발표하자, 7월 1일 대구경북이 불수용 공식 성명서를 발표했고, 7월 11일 박근혜 대통령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지시했다. 오 시장은 이 과정에서 5개 시도 합의 파기는 대구경북이 먼저 한 것이라는 얘기다. 이와 함께 이날 국감에서는 최근 제기된 부산시장에 대한 의혹이 ‘가짜뉴스’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날 이진복 의원은 태양광사업을 하는 A기업 소개자료에 오 시장이 고문으로 나온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오 시장은 “A회사는 전혀 알지 못하며, A회사의 자문을 맡고 있는 녹색삶지식경제연구원이라는 연구기관에 이사로 참여했으나, 이 역시 2012년부터 2015년의 일이고, 2015년 설립된 A회사와는 더더욱 무관하다”고 답했다. 또, 조원진 의원은 오 시장에게 교통공사 사업에 B기업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부산시는 이에 대해 “B사는 교통공사 도시철도 통신망 관리 사업자로 아예 선정된 바가 없으며, 도시철도 전기기계설비공사 3건 모두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수주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320개 역사가 아닌 총 114개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방계약법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계약업무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전에 제기된 문제가 오후에 가짜뉴스로 밝혀진 것이다. 이 밖에도 오 시장은 미투 등 가짜뉴스에 대해서도 “말도 아닌 가짜뉴스가 팽배해 나라가 시끄럽지 않느냐. 민‧형사 고소해놨으니 결론이 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국감에서 “이번 국정 감사는 민선7기 첫 번째 국정감사로서 그간 시정을 시민의 관점에서 되짚어보는 귀중한 시간”이라면서, “부산은 지금 침체를 딛고 재도약의 전환점에 서 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갈등과 반복을 넘어 평화와 번영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오거돈 시장, 가짜뉴스 유포자 5…

오거돈 시장, 가짜뉴스 유포자 5억원 손해배상 청구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7일 가짜뉴스 생산 유포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소한 데 이어,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나선다고 밝혔다. 변호인단에 따르면, 오거돈 시장은 유튜버들이 허위사실을 생산 유포하여 본인과 시장으로서의 명예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으며, 이로 인해 상당한 정신적인 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어 5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청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손해배상 금액은 오 시장과 변호인단의 논의 끝에 현실적으로 청구 가능한 액수로 정해졌으며, 당초 가짜뉴스가 불법선거자금이라고 한 액수와 동일하다고 전했다. 변호인단은 이어 방송금지 및 게시물 삭제 가처분,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인 YouTube LLC에 대한 게시물 삭제요청,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대한 심의 및 시정요구 등 대응도 착수할 계획이다. 오거돈 시장은 “황당하기 짝이 없는 가짜뉴스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끊임없이 반복, 확대되면서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면서 “개인에 대한 인격살인이자 공동체를 파괴하는 범죄행위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이번 소송에 대해 350만 부산시민을 대표하는 시장의 명예와 부산시의 신뢰 회복을 위한 응당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한편, 이후 가짜뉴스 생산 유포자에 대한 법적 대응 진행 상황은 변호인단이 언론과 국민에게 직접 알릴 예정이다.

부산 지하철 1,2호선 급행열차 …

-부산시,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 이동시간 30분 이상 단축 이용객 33% 증가 도시철도 수송분담률 24% 상승 시민서비스 향상 등 기대… 민선7기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확립 -지역의 동서남북 축 잇는 도시철도 1,2호선 속도 향상으로 도시 전반 이동 속도 상승도 기대 -“대중교통‘혁신’ 통한 도시 내부‘연결’, 부산 전체 ‘균형’발전”… 부산대개조의 핵심가치 실현 -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재정비용역 등 거쳐 2020년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추진

부산 지하철 1,2호선 급행열차 도입

오거돈 부산시장은 8일(일) 오후 2시 도시철도 서면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1, 2호선 급행열차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내년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관련 내용을 반영,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도시철도 기종점간 운행시간이 30분 이상 빨라진다. 부산시는 1, 2호선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과 관련, 현재 진행 중인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재정비용역을 통해 타당성을 분석하고,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 2020년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2021년 도시철도 1, 2호선 노선별 운영모델 분석, 정거장 위치, 운행간격 등 종합적인 검토와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거칠 계획이다. 과정을 최대한 단축시킨다면, 2024년 착공, 2028년 운영이 예상된다. 도시철도 1, 2호선 급행열차 도입을 위해서는 8천억 원 가량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위해 시는 국비와 시비를 각각 60:40으로 투자,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도시철도 1, 2호선은 부산의 동서남북 축을 잇는 핵심 대중교통수단이다. 그러나 1985년 1호선에 이어 2002년 2호선이 개통하여 대부분 20∼30년 이상 노후한 완행열차로 운행, 시설 대개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더구나 출·퇴근시간이 전국에서 4번째(17개 시도 기준)로 많이 소요되며, 도시철도 운행 평균속도(도시철도 보유 6개 지역 기준)는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도시철도 속도 향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도시철도 이용시간을 단축해 ▲이용객 증가 유도, ▲수송분담률 향상, ▲도심지 차량 유입 감소 등을 꾀하고,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도시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을 검토한 것이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시민중심의 노선조정 등 버스준공영제 혁신 등과 함께, 민선7기 도시철도 중심의 대통교통체계를 확립하겠다는 계획이다. 부산도시철도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도시철도 1호선은 기종점간 전체 운행시간이 현재 78분에서 44분으로 34분, 2호선은 85분에서 54분으로 31분 대폭 단축된다. 급행 정거장은 각각 1호선 9개소, 2호선 11개소로 예상된다. 급행열차 운행속도는 완행에 비해 각각 1호선 77%, 2호선 57% 빨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부산의 중추 교통수단인 도시철도 1, 2호선 속도가 빨라지면, 연계되는 대중교통에도 영향을 주어 도시전체의 이동속도가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해 주목된다. 또한, 도시철도 하루 이용객은 92만 명에서 122만 명으로 늘어나 연간 870억의 운수수입도 증가된다. 수송분담률 역시 현재 18%에서 24%로 약 6%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도시철도로의 이용율 전환은 친환경 대중교통체계 강화측면에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거돈 시장은 이 날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은 대중교통체계를 ‘혁신’하여 부산의 속도 개념을 바꿀 것”이라면서, “시민들은 더 빨라진 ‘연결’을 통해 동부산의 문화∙관광 자원을, 서부산의 자연∙생태 자원을 더 가까이 누릴 것이고, 이동과 순환의 활성화는 부산 전체의 ‘균형’있는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부산은 더욱 단단한 공동체가 되고 시민은 행복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결정이 민선7기 부산대개조의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사업이라는 점을 밝혔다. 한편, 현재 부산시 도시철도망에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받고 있는 하단∼녹산선 외 강서선, 정관선, 송도선, 기장선, 씨베이 파크(C-Bay~Park)선, 신정선 등 7개의 도시철도가 계획되어 있다. 이번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 결정과 신규노선 추가도입 등 이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재정비와 국토부의 승인여부에 따라 기존 도시철도망 우선순위도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피선(부본선) 설치 개념도】 【대피선(부본선) 설치 평면도(안)

부산대개조 사업… 첫 삽 뜬다!

부산시, 지역업체 우선 사용 조건으로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동·서부산 잇는 지하고속화도로 건설 본격 추진… 오는 11월 착공해 2024년 본격 운영

부산대개조 사업… 첫 삽 뜬다!

부산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사업이 본격 속도를 낸다. 부산시는 오늘(4일)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에 대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고시하고, 사업시행자와 관련기관에 통보한다고 밝혔다.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는 만덕대로와 충렬대로 등 기존 간선도로의 상습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고, 동·서부산권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망을 확충하기 위해 민간투자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는 북구 만덕동(만덕대로)~중앙로~해운대구 재송동(수영강변대로)을 연결하는 대심도지하터널이자 총 연장이 9.62km, 왕복 4차로에 달하는 양방향터널로 총 사업비는 민간투자비 5천885억 원을 포함한 7천832억 원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13년 지에스(GS)건설 컨소시엄으로부터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받아 이듬해인 2014년부터 민자사업 적격성조사와 시의회 동의, 제3자 제안공고, 실무협상과 본 협상 등 절차를 거쳤다. 이어 지난해 1월에는 실시협약을 체결했고, 올 6월 실시설계가 마무리되어 사업시행자가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해왔다. 부산시는 두 달여 간의 실시계획 승인과 관련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친 뒤 지역 업체와 자재 등을 우선 사용하는 것을 조건으로 이번 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사업시행자인 동서고속화도로주식회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업체와 자재, 장비를 우선 사용해야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만덕~센텀 도로의 일평균 교통량은 5만4천 대로, 부산의 대표적인 교통정체 구간”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만덕에서 해운대간 통행시간은 현재 4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되고, 만덕대로·충렬대로·중앙대로의 평균 통행속도도 시간당 5~10km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교통량 또한 일평균 약 9천 대~2만6천 대가 감소되어 통행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는 23일 기공식을 개최하고, 상수관로 등 지하지장물 이설 등을 실시한 이후 오는 11월에 본 공사에 착공한다. 2024년 10월에 준공될 예정이며 같은 해 1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운행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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