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4 (금)

  • 흐림속초16.6℃
  • 흐림21.1℃
  • 흐림철원18.8℃
  • 흐림동두천20.2℃
  • 흐림파주19.0℃
  • 흐림대관령10.5℃
  • 구름많음춘천21.8℃
  • 흐림백령도16.5℃
  • 흐림북강릉16.0℃
  • 흐림강릉17.1℃
  • 흐림동해18.2℃
  • 연무서울21.4℃
  • 박무인천17.8℃
  • 구름많음원주22.1℃
  • 흐림울릉도16.4℃
  • 구름많음수원19.9℃
  • 구름많음영월24.3℃
  • 구름많음충주22.1℃
  • 구름많음서산18.7℃
  • 흐림울진18.7℃
  • 연무청주21.7℃
  • 맑음대전22.5℃
  • 맑음추풍령24.2℃
  • 구름조금안동24.3℃
  • 맑음상주25.8℃
  • 맑음포항18.8℃
  • 맑음군산19.7℃
  • 맑음대구26.2℃
  • 박무전주21.4℃
  • 맑음울산22.5℃
  • 맑음창원26.4℃
  • 맑음광주25.6℃
  • 맑음부산24.0℃
  • 맑음통영25.0℃
  • 맑음목포20.1℃
  • 맑음여수25.2℃
  • 박무흑산도18.1℃
  • 맑음완도27.3℃
  • 맑음고창
  • 맑음순천25.9℃
  • 박무홍성(예)19.4℃
  • 구름많음20.6℃
  • 맑음제주21.7℃
  • 맑음고산17.6℃
  • 구름조금성산27.6℃
  • 구름조금서귀포26.6℃
  • 맑음진주28.0℃
  • 구름많음강화18.2℃
  • 구름많음양평21.0℃
  • 구름조금이천21.4℃
  • 흐림인제17.8℃
  • 구름조금홍천22.3℃
  • 흐림태백12.5℃
  • 흐림정선군17.3℃
  • 구름많음제천21.2℃
  • 구름조금보은23.0℃
  • 구름많음천안20.0℃
  • 구름많음보령21.0℃
  • 구름조금부여20.1℃
  • 맑음금산24.3℃
  • 구름많음20.5℃
  • 맑음부안19.9℃
  • 맑음임실25.1℃
  • 맑음정읍23.0℃
  • 맑음남원25.7℃
  • 맑음장수25.8℃
  • 맑음고창군22.2℃
  • 맑음영광군21.3℃
  • 맑음김해시28.1℃
  • 맑음순창군26.9℃
  • 맑음북창원28.5℃
  • 맑음양산시29.4℃
  • 맑음보성군26.9℃
  • 맑음강진군26.2℃
  • 맑음장흥27.3℃
  • 맑음해남23.9℃
  • 맑음고흥29.1℃
  • 맑음의령군29.2℃
  • 맑음함양군28.0℃
  • 맑음광양시28.3℃
  • 맑음진도군20.4℃
  • 흐림봉화19.9℃
  • 흐림영주21.9℃
  • 구름많음문경25.0℃
  • 맑음청송군24.6℃
  • 흐림영덕19.3℃
  • 맑음의성25.0℃
  • 맑음구미27.4℃
  • 맑음영천22.4℃
  • 맑음경주시21.7℃
  • 맑음거창26.6℃
  • 맑음합천27.1℃
  • 맑음밀양28.6℃
  • 맑음산청27.3℃
  • 맑음거제25.1℃
  • 맑음남해25.4℃
  • 맑음28.1℃
부산시, 노후화된 온천5호교 재가설 본격 추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노후화된 온천5호교 재가설 본격 추진

온천5호교, 부산의 주요 간선도로인 중앙대로의 핵심구간이나 50년 된 노후교량으로 구조안전성 떨어져 지난 1월부터 총 중량 30톤 초과 중차량 통행 제한돼
부산시, 시민 안전 확보 위해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노후교량 철거 후 재가설 추진
설계비 15억 원 긴급 편성, 중앙대로 확장공사와 연계해 오는 2023년 교량 완공 예정

 부산시는 금정구 부곡동 소재 온천5호교를 길이 160m, 왕복 5차로 규모로 재가설한다고 밝혔다. 교량은 중앙대로 확장공사와 연계해 2023년 완공될 예정이며 올 9월 본격적인 설계 단계에 들어간다.

 

 온천5호교는 온천천을 횡단하는 교량이자 중앙대로의 가장 핵심구간으로 1969년에 건설되었다. 50년이 지난 노후교량으로 최근 교통량이 많아지고, 중차량 통과하중이 과중되면서 교량 바닥판이 손상되었고, 지난 1월부터는 총 중량 30톤을 초과한 차량의 통행이 제한되었다.

 

 이에 부산시는 올 3월 바닥판 손상부에 대한 긴급 보강공사를 실시하였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시민 안전을 고려해 노후 교량을 철거하고, 1등급 교량으로 재가설할 것을 최종적으로 결정하였다.

 

 시는 추경예산으로 설계비 15억 원을 긴급 편성하였으며 현재 설계용역을 위한 업체 선정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입찰에는 21개의 공동수급업체가 참여하였으며 적격심사를 거쳐 8월 중 업체가 선정될 계획이다.

 

 업체가 선정되면 온천5호교는 주요 간선도로로서 교량 기능에 적합한 구조안정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도심지 경관에 어울리는 기능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설계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온천5호교가 교통량이 많은 중앙대로에 위치한 만큼, 공사 중 교통 혼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단계별 철거 계획과 교통처리 방안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민 불편과 동시에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는 최적의 공법을 선정해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2023년까지 중앙대로가 확장되고, 온천5호교도 재가설이 완료되면 중앙대로의 고질적인 교통체증이 해소되어 교통체계가 개선될 것이라며 또 교량노후화로 시민 안전이 우려되던 온천5호교가 안전성과 미적 감각을 모두 충족하는 새로운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선보이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중앙대로는 중구 중앙동을 기점으로 금정구 구서동까지 부산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주요 간선도로로, 전체 구간 15.6km 중 아직 확장되지 않은 금정구청~명륜역 간 3.8km 구간의 도로확장 공사가 추진될 예정이다.

 


noname01.jpg
▴온천5호교 위치도(연장 160m, 폭35m→50m)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