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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만족도 역대 최고인 81.0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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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만족도 역대 최고인 81.02점

서울시가 준공영제 시행 이후 2006년부터 버스 만족도조사를 실시한 이래 시내버스의 만족도가 지난해 대비 0.23점 상승하여 역대 최고인 81.02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발표한「2017년도 서울버스 만족도조사」결과에 따르면, 시내버스는 81.02점, 마을버스는 79.69점, 공항버스는 85.33점을 기록했다.

지난해 대비 시내버스는 0.23점, 마을버스는 0.34점 상승했으나, 공항버스는 1.68점이나 하락하여 시내버스, 마을버스에 비해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 시내버스는 2006년도 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이래 2015년도 조사에서 처음으로 80점대에 진입하는 등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왔다.

▴ 마을버스 역시 2013년 조사 이래 매년 상승하여 80점대에 근접 하고 있다.

▴ 반면 공항버스는 2014년도에 88.85점으로 최고점을 기록한 이래 최근 3년 동안 매년 하락하는 추세다. 이는 인천공항, 김포공항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반면, 서비스 개선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06년부터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만 1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도 시내버스 이용자 약 13,200명, 마을버스 8,000명, 공항버스 650명 등 총 21,8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는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신뢰성, 크게 4개 분야로 나눠 진행하였으며, 공항버스는 ▴운영 및 서비스 분야를 추가 조사하였다.

종합만족도는 공항버스가 가장 높은 85.33점이며, 시내버스 81.02점, 마을버스 79.69점 순으로 조사되었다. 마을버스의 경우 시내버스 만족도와 점수 폭이 크지 않은 특징이 있다.

분야별 만족도는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항버스 모두 쾌적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줘 버스 내·외부의 쾌적성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는 쾌적성 > 편리성 > 신뢰성 > 안전성, 공항버스는 쾌적성 > 신뢰성 > 안전성 > 편리성 > 운영서비스 순으로 만족하였다.

분야별 만족도를 전년도와 비교하면, 시내버스는 쾌적성, 편리성 등 모든 분야에서 상승하였으며, 마을버스는 신뢰성분야만 하락하였고, 공항버스는 전 분야에서 1점 이상 하락하였다.

서울시는 이번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내버스 운수업체 평가에 반영하여 대중교통 서비스의 향상에 더욱 더 노력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만족도가 낮은 분야는 별도의 컨설팅 등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안전성 분야'의 개선을 위해 버스운행실태에 대한 수시 점검 및 운수종사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여 시민들이 체감하는 안전운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그 외 주요개선사항으로 요구한 ‘우천시 바닥 미끄럼 방지’, ‘배차간격 유지’, ‘차량내부 안내정보 개선’ 공항버스의 ‘비싼요금 개선’ 등에 대해서는 운수회사와 적극 협력하여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준공영제 이후 지속적으로 버스 서비스 개선에 노력한 결과, 매년 꾸준히 만족도가 상승을 보이고 있다.”라면서도, “안전운행 등 미흡한 분야나 시민들이 개선을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특별대책을 마련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중교통 서비스 증진에 더욱 더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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