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금융소외계층 개인회생․파산 지원 연계 활성화’ 간담회

기사입력 2019.03.25 20:1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개인회생.jpg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이하 ‘센터’)는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이하 ‘공단’) 회의실에서 금융소외계층 개인회생‧파산 지원 연계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한다.


    센터는 ’13. 7월 개소 후 현재까지 악성 가계부채로 어려움에 처한 서울시민 5191명의 가계부채 1조2376억 원이 법률적으로 면책되도록 지원했으며, 이중 3300명(8123억 원)은 센터와 협업관계에 있는 공단 내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을 통해 면책되었다.


    이러한 우호적 협업관계를 바탕으로 지난 ’18. 3월 센터와 공단 서울중앙지부는 공적채무조정제도 법률서비스 협업 및 가계부채예방을 위한 교육·협력 분야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박정만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센터장은 “변호사 등 법률전문가로 구성된 공단은 남다른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악성부채로 고통 받는 서울시민을 위기에서 구하고, 꼼꼼한 서류검토와 신속한 일처리로 서울회생법원과 시민의 신뢰를 높이는데 앞장서고 있다”면서 “시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바꾸는 양 기관의 상생 협력이 금융복지상담센터가 설치된 다른 지방에까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재덕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 센터장은 “공단 내 센터가 파산회생전문기관으로 안착하는데 서울시가 큰 역할을 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양 기관은 저소득·금융소외계층을 위해 신속한 채무조정 및 복지서비스연계를 지속하는 한편 시민을 위한 법률·금융강의 등 악성부채 확대예방을 위한 협력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서울시민의 가정경제를 위하여 ▲재무상담, 금융교육 등 ‘가계부채 확대예방’, 채무조정 서비스 제공 등 ‘가계부채 규모관리’, 시민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 연계’ 등 금융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는 중앙센터를 포함하여 시청, 성동, 마포, 도봉, 금천, 영등포, 양천, 송파, 중랑, 구로, 성북, 관악, 노원센터 등 14개 지역센터가 각 자치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센터 당 2명의 금융·법률·사회복지 전문가로 구성된 금융복지상담관이 상근하고 있다. 중앙센터는 마포구 공덕동 서울복지타운 내에 있으며, 대표상담번호는 1644-0120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