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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페이'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부담 0%, 소비자 소득공제 40% - 가맹점 확산

기사입력 2019.05.09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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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R(noname01.jpg) 결제방식에서 바코드noname02.jpg) 결제방식 추가로 기능이 개선된 제로페이의 가맹점이 68백 곳을 돌파했다.

     

     소상공인 간편결제시스템인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하거나 바코드를 제시해 결제하면, 금액이 이체되는 방식이다. 연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은 수수료가 전혀 없고, 8~12억원 0.3%, 12억원 초과는 0.5%가 부과된다. 부산지역 소상공인 95%가 연매출 8억원 이하에 해당한다. 소비자에게는 40% 소득공제 혜택이 있다.

     

     지난 2일부터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 부산의 2,400개 편의점에서 제로페이 사용이 가능해졌다. 앞으로 법인용 제로페이 도입, 교통 결제수단 연계 등으로 사용처는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제로페이 사업 시범지역으로 참여해, 지난해 1220일부터 자갈치 시장, 시청 등 관공서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가맹점 수를 늘려왔다. 초기는 가맹점이 100여개였으나 4월 이후 서비스 개선 및 이벤트 등의 효과에 힘입어 6,800개를 돌파했.

     

     시는 제로페이 가맹점 확산을 위해 찾아가는 제로페이 홍보카페인 CAFE 제로페이 부산등 현장 홍보반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5~6월 집중홍보 활동으로 523일 시청 로비에서 제로페이 특화 소상공인 플리마켓을 연다.

     

     서구, 부산진구 등은 소상공인 지부와 제로페이 활성화 협약을 진행하고 있고 북구에서는 공직자들이 제로페이 사용 인증샷을 구청 공식블로그와 SNS에 올리는 등 구군에서도 자체적으로 홍보활동에 나서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가맹점 확산도 중요하지만 결제 이용자의 증가가 중요하다.”면서 중기부에서도 분기별로 대국민 제로페이 이벤트를 운영 중이며 우리 시 자체 인센티브로 제로페이 결제금액의 5~7%를 캐시백으로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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